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은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
제대로 갖춰졌을 때 공감적 표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질적 주제인 『공감』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자의식’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자의식 발달의 역사와 더불어 자의식의 의미와 그것이 우리에게 갖는 의미에 대해 거론하고자 한다.
한국 사회에 역사의식과 자의식, 평등의식을 고취시켰다. 셋째, 여성교육의 실시이다. 여성교육을 통해 여성 인재의 양성과 함께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이루어졌다. 넷째, 신학교설립을 통한 교역자의 양성이다. 신학교육을 위한 신학교의 설립취지와 목적도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하는데 있었다.
(2) 실례들
1) 식사중의 행동
-술잔과 나이프는 깨끗이 닦에 오른쪽에 놓고 빵은 왼쪽에 놓아라
-손가락을 소스에 넣는 것은 촌스럽다. 필요한 음식을 나이프와 포크로 떠가야 한다.
-스푼으로 케익이나 파이가 제공되면 접시를 내밀거나 그 스푼을 받아서 음식을 접시에 놓고 스푼을 되돌려 주어라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이 양자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떠한 사회연구도 개인의 일생과 역사 그리고 이 둘의 사회 내에서의 교차문제에까지 이르지 않고서는 그 지적 여정을 끝냈다고 할 수 없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자의식의 가장 생산
자의식과 경험간의 불일치를 경험할때 그 사람은 긴장과 분노와 내부의 혼란을 느낄 것이다. 개인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불일치에 반응할 수 있다. 하나는 다양한 방어기제(defense mecanism:자아가 불안에 대처하게 되는 각가지 심리적 측면 예를 들어 합리화, 투사, 부정, 공상, 보상, 전치등이 있다.)
자의식이 있을 때. 즉, 미래를 가진 지속성 있는 주체로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있을 때 비로소 존재한다. 필자는 동물들, 최소한 포유류는 그런 자의식이 있다고 주장한다. 동물의 ‘살 권리’는 그 동물과 같은 수준의 지능과 사고능력이 있는 인간의 ‘살 권리’와 대등하게 인정되어야 한다. -서울대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역사를 가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에서 올해는 특별한 해임에 틀림이 없다. ‘워낭소리’ 올해 초 영화판을 뒤흔든 독립영화의 탄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등 수많은 매체에서 이 영화의 성공을 다루었다. 이 영화는 소규모 독립영화로는 최초로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
자의식적인 정서 및 정서조절 능력은 아동의 정서적 건강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이나 도적적인 행동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I. 기본적 정서의 출현
기본적 정서 또는 일차적 정서란 생존과 관련된 진화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며, 얼굴표정으로 그 내용